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싱가포르 차량 등록 자격증 COE (Certificate of Entitlement)

Asako111 2025. 4. 11. 10:52

COE = Certificate of Entitlement
(차량 등록 자격증)

싱가포르 자동차 정책의 핵심 시스템이자, 세계적으로 독특한 제도야.


쉽게 말하면?

"싱가포르에서는 차를 사려면, 차값 말고 '도로를 쓸 권리'도 경매로 사야 함"

 

COE 제도 구조

항목내용
목적 차량 총량 제한 (Traffic + 환경 관리)
방식 정부가 매년 차량 총량 설정 → 경매로 COE 판매
기간 10년 유효 (만료 후 갱신 가능 but 비용 발생)

COE 카테고리

Category대상최근 경매가 (2024말)
A 1600cc 이하 / 전기차 중 저출력 약 S$85,000 ~ S$100,000
B 1600cc 초과 / 고출력 EV 약 S$100,000 ~ S$120,000
C 화물차·버스 약 S$70,000 이상
D 오토바이 약 S$12,000 이상
E 오픈 (아무 차량이나) 약 S$120,000 이상

EV도 COE를 무조건 사야 해.


COE 제도의 의미

영향결과
차량 총량 규제 도로 혼잡 관리 성공
소유비용 폭등 자동차 = 부자 전용 재화
EV 확산 구조 EV가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'비율 경쟁' → 총량 증가 아님

그래서 싱가포르 EV 정책의 특징

  • 보조금 있어도 COE 때문에 총비용 여전히 높음
  • ICEV → EV로 갈아타게 만드는 정책이지
    *"모든 사람이 차를 갖게 하겠다"*는 정책 아님
  • 정책 핵심은 'Total Car Ownership Control + Selective Decarbonisation'

 

 

https://coe.sgcharts.com/

 

COE Trends

 

coe.sgcharts.com

 

 

싱가포르 COE 가격 트렌드 분석 (2014 ~ 2025 예상 구간)

전체적 특징

  • 2014 ~ 2020: 안정적 & 저가 구간
  • 2021 이후: 급등 구간
  • 2023 ~ 2024: 최고가 기록 + 변동성 확대
  • 2024 이후: 고가 유지

구체적 패턴 분석

구간특징원인 추정
2014 ~ 2020 Cat A, B, C, E 모두 약 S$30,000 ~ S$60,000 수준 차량 공급량 안정적, 수요 변화 적음
2021 ~ 2023 모든 카테고리 급등, Cat E 최고 S$150,000 이상 COVID 이후 차량 수요 급증 + 공급량 제한 + EV 수요 증가
2023 하반기 ~ 2024 초 급등 후 급락 & 회복 정부 차량 공급량 증가 + 일시적 조정
2024 이후 S$90,000 ~ S$130,000대 유지 고가 안정화, 장기 고비용 구조 진입

Category 별 특징

Category최근 특징
Cat A (저출력, EV포함) EV 수요 증가 영향, 꾸준한 상승
Cat B (고출력) 가장 급등폭 컸음, 고급차 중심 수요 견인
Cat C (상용차) 상대적 안정적, 전체 구간 중 가장 저렴
Cat E (Open) 가장 변동성 크고 최고가 기록

시사점

1. 싱가포르 EV 정책은 COE 영향력에서 자유롭지 않음

  • 아무리 EV 보조금이 많아도
    → COE가 S$100,000 넘으면 진입 장벽 큼

2. EV 확산 = 고소득층 중심 + ICEV 대체 효과 한정

  • Total car number control 유지
  • EV 대중화 → 보조금 + COE 안정화 동시에 필요

3. 앞으로 예상

요소전망

COE 가격 2025년까지 고가 유지 가능성 높음
EV 수요 EEAI 종료 전 집중 구매 예상
정부 정책 공급량 확대 or EV 전용 COE 추가 가능